“MBC, 문재인 향한 노골적 보도 시위...선거방송 자격 있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언론노조는 “이틀 동안의 문 후보 관련 보도를 보고 있으면, 과연 MBC가 지상파 방송으로서 선거 방송을 할 자격이 있는지 묻고 싶다”라고 지적했다. ⓒ 방송화면 캡처

MBC가 언론 적폐 청산을 강조한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를 향한 공격성 보도를 쏟아내는 것에 대해 언론노조가 선거 방송 자격이 있느냐고 꼬집었다.

 

언론노조는 23일 ‘MBC는 선거 방송을 할 자격이 있는가?’라는 제목의 성명을 발표하고 지난 22일 MBC의 문 전 대표를 향한 보복성 보도에 대해 문제 삼았다.

 

문 전 대표는 이날 오전 방송된 ‘MBC 100분 토론’에 더불어민주당 경선 합동 토론 참석자로 출연해 정부 친화적인 방송으로 전락해 왜곡 날조 보도를 일삼는 MBC의 훼손된 공정성을 지적했다. MBC는 아침 뉴스와 이브닝 뉴스에 이어 간판 뉴스프로그램인 <뉴스데스크>를 통해 문 전 대표의 언론 적폐 청산 필요성을 언급한 것을 왜곡하고 비판했다. 문 전 대표의 발언이 ‘언론 장악’ 속내라고 오도한 것.

 

특히 MBC 경영진은 성명을 통해 “문재인 후보의 발언이 대선을 40여 일밖에 남겨두지 않은 상황에서 공영방송인 MBC를 압박해 정치적으로 유리한 방송과 보도를 이끌어내려고 의도하는 것이 아니라면, ‘언론계 블랙리스트’로 부역자 운운하며 원한과 보복만 앵무새처럼 외치는 언론노조의 시각을 여과 없이 쏟아낼 것이 아니라 공정하고 균형 잡힌 언론관을 정립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라고 언론 적폐 청산을 ‘언론계 블랙리스트’로 규정 지어 맹폭했다.

 

언론노조는 이 같은 MBC의 적반하장식 보도에 대해 ‘보도 시위‘라고 규정 지으며 “MBC의 이런 대응은 문 후보가 말한 ‘망가진 공영방송’의 민낯을 적나라하게 보여줄 뿐이다. 공영방송에서 공영(public)은 소유 구조만을 가리키지 않는다”라고 지적했다.

 

이어 “public은 “모두에게 공평하게 열려있는 개방성”을 또한 뜻한다. 대선과 같이 중요한 정치적 국면일수록, 개방성과 같은 기본적인 역할은 더욱 중요하다“라면서 ”토론회를 주최한 자신들에게 쏟아진 비판이라도 공영방송의 개방성에서 예외가 될 수 없다. 그래서 문 후보의 발언에 대한 MBC의 보도 시위는 선거 방송 뿐 아니라 공영방송의 자격조차 없음을 스스로 증명하고 있는 셈“이라고 비판했다.

 

아울러 언론노조는 “게다가 <뉴스데스크>의 관련 보도를 보면 MBC가 과연 어떤 사람들만을 시청자로 생각하는지 알 수 있다”라면서 “MBC는 문 후보의 발언에 대한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의 논평을 인용하여 자신들의 지지 세력이 누구인지를 명확히 했다. 급기야 관련 보도를 다룬 <뉴스데스크>의 세 번째 꼭지에서는 자사의 공식 성명서를 리포트하는 유체이탈 화법까지 구사했다”라고 방송 뉴스의 사유화를 꼬집었다.

 

이들은 “지지율이 바닥까지 내려간 보수 정당과 MBC의 일부 구성원들만을 만족시킬 <뉴스데스크>는 과연 누구를 위한 방송인가?”라고 반문하며 “MBC는 전국언론노동조합의 이번 성명도 아전인수식으로 곡해할 것이다. 언론노조가 문 후보와 민주당의 편을 들어 MBC를 흔들고 장악하려는 음모가 드러났다는 반응 말이다”라고 일침을 가했다.

 

또한 언론노조는 “그러나 똑바로 읽기 바란다”라면서 “우리가 지적하는 것은 문 후보 발언의 정당성 여부가 아니라, 공영방송으로서의 MBC의 자격 여부다. 공영방송의 자격뿐만이 아니다”라고 공영방송으로서 공정성을 잃어버린 MBC의 보도 행태를 강조했다.

 

언론노조는 “이틀 동안의 문 후보 관련 보도를 보고 있으면, 과연 MBC가 지상파 방송으로서 선거 방송을 할 자격이 있는지 묻고 싶다”라면서 “언론 개혁과 적폐 청산은 대통령 선거 운동 기간의 중요한 화두임이 분명하다. 지금과 같은 MBC의 반발은 이후 선거와 관련된 어떤 토론이나 연설, 광고에서도 공영방송의 개혁이 언급될 때 마다 보도 시위가 반복될 것임을 예상하게 만들고 있다”라고 앞으로 MBC의 보복성 보도를 우려했다.

 

이들은 “전국언론노동조합은 방송통신위원회와 선거방송심의위원회 등 관계 당국에게 요청한다”라면서 “MBC에게는 정당 경선 기간 뿐 아니라, 공식 선거 운동 기간 동안 선거 방송을 일절 허용하지 말아야 한다. 한국 사회의 모든 이슈와 정책을 다루어야 할 대통령 선거에서 자신들의 사안이 포함되었다 하여 보도 시위에 나서는 방송사에게는 단순한 중계조차도 허용할 수 없다”라고 마무리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