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C 노조 “김장겸과 경영진, 법적 책임 각오해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장겸 ‘퇴진 없다’ 발언에 노조 “경영진 교체‧사법적 처벌이 MBC 정상화 첫 걸음”

[PD저널=하수영 기자] 김장겸 MBC 사장이 23일 오전 있었던 확대간부회의에서 ‘언론노조가 정치권력과 결탁해 합법적으로 선임된 경영진을 몰아내려 한다’는 등의 발언을 해 논란이 일고 있는 가운데, 언론노조 MBC 본부(본부장 김연국, 이하 MBC 본부)가 성명을 내고 “김장겸 사장이 스스로 퇴진 사유를 자백한 것”이라며 “법을 위반한 경영진은 교체되고 사법적 처벌을 받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MBC 본부는 23일 오후 ‘퇴진 사유 자백한 김장겸 난파선의 확대간부회의’라는 제목의 성명을 내고 “오늘 아침 김 사장이 확대 간부회의를 소집해 회의에서 한 발언은 경영실패를 자인하고 거짓말을 늘어놓는 수준이었다”며 “악질적인 탄압으로 MBC를 파괴하는 동시에 노조 파괴를 공작하고, 형법과 노동조합법을 위반한 MBC 경영진은 범죄 행각에 대한 법적 책임을 각오하라”고 비판했다.

▲ 언론노조 MBC본부(본부장 김연국)와 43개 직능단체들이 지난 7월10일 오후 서울 상암동 MBC사옥 로비에서 '김장겸 사장, 고영주 방문진 이사장 퇴진'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PD저널

23일 오전 확대간부회의를 소집한 김 사장은 이 자리에서 ‘언론노조가 정치권력과 결탁해 합법적으로 선임된 경영진을 억지로 몰아내려는 게 아니냐’고 발언하거나 MBC 정상화를 위한 구성원들의 총파업을 ‘낭만적 파업’이라고 지칭했다. 뿐만 아니라 문재인 대통령과 이효성 방송통신위원장 등이 MBC를 정치적으로 압박하고 있다고 주장하기도 했으며, 정치권과 노조의 압박으로 경영진이 교체된다면 이것이야말로 안 좋은 선례이므로 김 사장을 포함한 경영진 퇴진은 절대로 없을 것이라고 못 박았다. 김 사장의 이 같은 발언은 23일 김 사장의 이름이 포털 사이트 실시간 검색어 1위에 오를 만큼 네티즌의 공분을 자아냈다.

MBC 본부는 “김 사장은 확대간부회의에서 ‘특별근로감독관을 파견하고 각종 고소‧고발을 해 봐도 경영진에게 책임을 물을 근거가 없다’고 말했다”며 “김영주 고용노동부 장관이 이미 직접 ‘범법행위를 확인했다’고 밝혔고, 기소의견으로 사건을 검찰에 송치하겠다고 했다. 이미 사법부는 수차례 MBC 내의 징계와 부당전보가 불법적이었음을 판결했다. 부당노동행위 피의자로 입건되고 특별근로감독관의 출석 요구를 계속해서 거부하고 있는 자가 후안무치한 거짓 선동에 나섰다”고 비판했다.

이어 “(김 사장이 ‘본 적도 없다’고 한 블랙리스트에 대해서도) 마음에 안 드는 노동조합원들을 (업무에서) 배제하고 격리하고 모욕을 줘 왔고 그 행위가 전사적으로 지시‧기획‧실행됐음을 보여주는 물증이 이번에 새로 드러났다”며 “그런데도 ‘블랙리스트’를 부인하는 것은 결론이 난 판단을 부인하고 무시하는 행위”라고 꼬집었다.

MBC 본부는 “김 사장은 ‘노조가 회사를 나락으로 몰고 간다’며 ‘MBC에 생계를 맡기고 있는 다른 직원들은 어떻게 해야 하느냐’고 조합에 화살을 돌리기도 했다”며 “노동조합은 오히려 김 사장에게 ‘제작중단에 동참한 <PD 수첩> 작가진을 계약 해지로 겁박하고 <시사매거진 2580> 작가진들에 대한 사실상의 집단해고를 종용한 주체가 누구인지’ 묻고 싶다”고 말했다.

MBC 본부는 김 사장이 확대간부회의에서 본인의 경영 실패를 자인했다고도 주장했다. 이들은 “김 사장은 ‘광고 매출이 작년에 비해 16%가 줄었고 경쟁사에도 1백억 원 이상 뒤지고 있다’고 발언했는데, 김 사장이 사장으로 선임된 건 지난 2월”이라며 “남 탓을 하고 싶었을지 모르겠지만 결국 올해 경영 실패의 책임이 오롯이 자기(김 사장)에게 있음을 실토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사측은 확대간부회의가 끝난 후 직원들에게 ‘회사 업무를 충실히 행하는 직원에게는 모든 지원을 아끼지 않고 업무 수행자에 대한 성과 보상을 조속히 즉각 실시한다’고 통보했다. 사장의 입으로 회사 경영이 어렵다고 밝힌 지 반나절 만에 승진과 금전적 보상의 미끼를 던진 것”이라며 “이는 정상적인 기업이라면 상상도 할 수 없는 ‘경영 파탄’을 획책하고 있다고 자백한 것이다. 말의 앞뒤도 맞추지 않고 거짓으로 회유해 돈이나 몇 푼 던져주면 MBC 구성원들이 불의와 타협할 것이라고 모욕한 것이다. 쟁의행위자들에게 상대적 불이익을 주는 부당노동행위이자 형사처벌 대상”이라고 주장했다.

MBC 본부는 “사측은 그러면서 ‘회사 정상화 이후 노력한 모든 직원에게 걸맞은 조치를 취하고 방송법과 상법이 허용하는 한 회사가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다 하겠다’고 했는데, 방송법과 상법을 운운하기 전에 MBC 경영진은 악질적인 탄압으로 MBC를 파괴하고, 노조 파괴를 공작하고, 형법과 노동조합법을 위반한 범죄 행각에 대한 법적 책임을 먼저 각오해야 한다”며 “진정한 회사의 정상화가 무엇인가. 바로 법을 위반한 경영진이 교체되고 범죄자들이 사법적 처벌을 받는 것이 회사 정상화 이후 걸맞은 조치일 것”이라고 강조했다.

 

다음은 언론노조 MBC본부의 성명 전문이다.

[성명] 퇴진 사유 자백한 ‘김장겸 난파선’의 확대간부회의


오늘 아침 김장겸 사장이 확대 간부회의를 소집했다. 20여 분만에 끝난 회의에서 김 사장은 “흔들리지 말라”는 회유와 함께 가식적인 악수 퍼포먼스를 선보였다. MBC 구성원들의 잇단 제작중단과 총파업 찬반투표에 맞서 간부들을 다독이려는 목적으로 소집했지만, 회의에서의 발언은 경영실패를 자인하고, 거짓말을 늘어놓는 수준이었다. 오늘 회의로 김장겸 경영진의 퇴진 사유는 더욱 명확해졌다.

먼저 김장겸 사장은 본인의 경영 실패를 자인했다. 김 사장은 “광고 매출이 작년에 비해 16%가 줄었고, 경쟁사에도 1백억원 이상 뒤지고 있다”고 발언했다. 주지하다시피 탄핵당한 정권이 임명한 방문진이 김장겸을 사장으로 선임한 것이 올해 2월이다. 남 탓을 하고 싶었을 지 모르겠지만 결국 올해 경영 실패의 책임이 오롯이 자기에게 있음을 실토한 것이다.

김장겸 사장은 또 보직 간부와 전 직원들을 상대로 거짓말을 늘어놓았다. 김 사장은 “특별근로감독관을 파견하고, 각종 고소 고발을 해봐도 경영진에게 책임을 물을 근거가 없다”고 말했다. 부당노동행위 피의자로 입건되고, 특별근로감독관의 출석 요구를 계속해서 거부하고 있는 자가 후안무치한 거짓 선동에 나선 것이다. 고용노동부는 이미 장관이 직접 범법행위를 확인했다고 밝혔고,, 기소의견으로 사건을 검찰에 송치하겠다고 밝힌 상태다.

회사는 계약직, 협력직, 작가, 스태프를 인질로 삼았다. 노동조합이 회사를 나락으로 몰고 간다면서 MBC에 생계를 맡기고 있는 다른 직원들은 어떻게 해야 하냐고 조합에 화살을 돌렸다. 노동조합은 되물을 수밖에 없다. 제작중단에 동참한 <PD 수첩> 작가진을 계약 해지로 겁박하고, <시사매거진 2580> 작가진들에 대한 사실상의 집단해고를 종용한 주체가 누구인가?

사법부의 결정조차 무시했다. 이미 사법부는 수차례 MBC 내의 징계와 부당전보가 불법적이었음을 판결했다. 블랙리스트의 실체가 무엇인가. 마음에 안드는 노동조합원들을 배제하고 격리하고 모욕줘 온 행위이다. 그 행위가 전사적으로 지시, 기획, 실행돼왔음을 보여주는 물증이 이번에 새로 드러난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블랙리스트’를 부인하는 것은 법적으로도 결론이 난 판단을 부인하고 무시하는 행위이다.

쟁의행위 참가자들에 대한 차별은 물론, 배임행위까지 공언했다. 사측은 확대간부회의가 끝난 후 직원들에게 “회사 업무를 충실히 행하는 직원에게 모든 지원을 아끼지 않는다”, “업무 수행자에 대한 성과 보상을 최대한 조속히 즉각 실시한다”고 통보했다. 승진과 금전적 보상의 미끼를 던진 것이다. 사장의 입으로 회사 경영이 어렵다고 밝힌지 반나절 만에 성과 보상을 해주겠다고 공언한 것이다. 정상적인 기업이라면 상상도 할 수 없는 ‘경영 파탄’을 획책하고 있다고 자백한 것이다. 말의 앞뒤도 맞추지 않고 거짓으로 회유해 돈이나 몇 푼 던져주면 MBC 구성원들이 불의와 타협할 것이라고 모욕한 것이다.  쟁의행위자들에게 상대적 불이익을 주는 부당노동행위이자 형사 처벌 대상이다.

사측은 그러면서 “회사 정상화 이후, 노력한 모든 직원에게 걸맞는 조치를 취한다”, “방송법과 상법이 허용하는 한 회사가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노동조합은 경고한다. 방송법과 상법 운운하기 전에 악질적인 탄압으로 MBC를 파괴하고, 노조파괴를 공작하고, 형법과 노동조합법을 위반한 경영진은 이 모든 범죄 행각에 대한 법적 책임을 먼저 각오해야 한다. 무엇이 진정한 회사의 정상화인가. ‘회사 정상화 이후 걸맞은 조치’는 법을 위반한 경영진이 교체되고 범죄자들이 사법적 처벌을 받는 것이다.

2017년 8월 23일 
전국언론노동조합 MBC 본부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